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좋은심리학

자이가르닉 효과와 그 예시들

by 케이럽 2023. 1. 28.
반응형

자이가르닉 효과와 그 예시들

1. 자이가르닉 효과란?

- 독일의 심리학자인 자이가르닉은 한 식당에서 종업원이 메모도 하지 않고 많은 양의 주문을 기억하는 것을 목격했다. 여기에 흥미를 느낀 자이가르닉은 식사 후에 그 종업원에게 자신이 주문했던 음식을 다시 물어봤다. 하지만 그 종업원은 전혀 기억할 수 없었다. 주문을 받고 그것을 주방에 전달 후 그 메뉴가 손님에게 나가고 나서는 완전히 잊어버린 것이었다. 그 일로 자이가르닉은 기억력에 관한 실험을 하게 되었다. 참가자들을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22개의 간단한 요구를 하는 실험이었다. 다만 다른 점은 한 그룹은 그 일을 끝까지 다 하도록 하고, 다른 그룹은 그 일을 끝내기 전에 실험을 종료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시간이 좀 흐른 뒤 다시 피 실험자들을 불러 모았다. 그리고 예전에 22가지의 일에 대해 기억하는지 묻는 실험이었다. 그 일을 하기 전에, 다시 무슨 일을 했었는지 물어볼 거라고는 안내받지 않아서 그들은 당황하며 기억을 하려고 애썼다. 그 결과, 그 일을 다 마친 그룹에서는 약 40% 만이 기억한 반면 다 마치지 못한 그룹에서는 약 70%의 사람들이 기억해 냈다. 이 실험에서 알 수 있듯이 자이가르닉 효과란 마무리된 일들보다 마무리가 안 된 일들을 더 잘 기억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많은데 그중에 하나가 사람들의 긴장감과 관계가 높다고 한다. 일을 완성했을 때보다는 완성하지 못했을 때 사람들은 계속 긴장상태가 유지되며 뇌에서 자꾸 그 일을 다시 생각나게 한다. 반대로 일을 완성했을 때는 우리의 뇌는 그 일로부터 자유를 허락해 준다. 

2. 자이가르닉 효과의 예시

- 자이가르닉은 우리 주변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자들은 첫사랑을 잊지 못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첫사랑을 잊지 못하고 계속 생각나는 이유나 헤어진 연인이 가끔씩 생각나는 이유도 그 일을 완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생기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만약 그들이 결혼에 성공했다면 이 미완성 효과와 같은 자이가르닉은 나타나지 않았을 것이다. 또한 오늘 저녁 메뉴를 고를 때 2가지 중에 하나만 고른다고 가정해 보자. 하나를 먹고 나면 처음에는 포만감에 만족스러울지 모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내가 못 먹었던 것에 더 미련이 남아 있을 수 있다. 선택받지 못한 음식이 계속 머릿속에 남아 있기 때문이다. 또한 드라마를 볼 때 다음 이야기가 가장 궁금할 때 다음 편으로 넘기는 이유도 이와 같다. 또한 요새는 드라마 중간에 광고를 삽입한다. 그럼 시청자들은 그 뒷 이야기가 너무 궁금해서 광고는 싫지만 참고 보게 된다. 처음에는 한두 개를 참고 보지만 뒤에는 앞에 한 두 개 참은 게 아까워 끝까지 기다리게 된다. 또한 사람 사이에서도 자이가르닉 효과는 나타 날 수 있다. 연인 사이에서나 부부 사이에서 어떠한 일로 말다툼이 있었다고 가정해 보자. 어떤 커플은 적극적으로 그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를 이해하고 바로 화해해서 곧 잊어버릴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커플은 그냥 그 상황만 모면하기 위해 참으며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후에는 매듭짓지 못한 일들은 계속 생각 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렇듯 관계를 더 악화시키려는 것이 아니면 매듭은 확실히 짓고 잊어버리는게 낫다.

3. 자이가르닉의 효과의 부정적 사례와 극복방법

 - 자이가르닉의 효과의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면 이와 반대로 부정적인 사례들도 있다. 그것은 사고를 당해 심리적으로 큰 충격을 받은 일종의 심리적 외상을 말한다. 이를 흔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일명 PTSD라고 부르는데, 어떠한 감당하기 힘든 사고나 사건을 겪었을 때 나타나는 심리적 장애를 의미한다. 사건에 대한 기억이 완결되지 않아 그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듯한 재경험 즉, 플래시백 현상을 겪게 된다. 이는 완결되지 않는 지난 기억에 의해 정신적 아픔을 겪는 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서로를 위로하며 사건을 빨리 마무리 지으려 노력하는 것도 자이가르닉 효과를 끝내는 길일 수 있다. 그러나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마음속으로 완결 지으려는 노력이 있어야만 자이가르닉 효과의 부정적인 측면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