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좋은심리학

레밍효과와 넛지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by 케이럽 2023. 1. 26.
반응형

레밍효과와 넛지효과

1. 레밍효과란?

 - 바이킹으로 유명한 노르웨이 북부 초원지대에 사는 떠돌이 쥐가 있다. 이름은 레밍이라는 쥐인데 이들은 번식력이 매우 뛰어나다. 1년에 두 번씩 새끼를 가질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한번 자식을 낳을 때에는 5~6마리 까지 가능하다. 이렇게 몇 년 혹은 몇 십 년만 지나면 개체수가 엄청나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개체수가 많아지면 이들은 식량의 문제나 서식지의 부족으로 인해 삶의 터전을 새로 옮기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이러한 행동은 집단을 위한 전략적인 행동이다. 건강한 쥐들이 자신의 모숨을 담보로 자신의 종족의 생족과 번영을 위해 낯설고 위험한 새로운 서식지로 이동하는 이타적인 행동인 것이다. 또한 이 무리에는 항상 우두머리가 있다. 문제는 그 우두머리를 너무 맹목적으로 따른다. 리더가 실수로 절벽에 떨어지면 뜻하지 않게 떼죽음을 당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피상적인 모습을 보고 어리석고 맹목적인 집단심리에 의한 죽음으로 생각한다. 이런 레밍의 모습을 보고 생겨난 경제 용어가 바로 있으니 그것이 바로 레밍효과이다. 다른 말로는 레밍 신드롬 이라고도 한다.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을 따라 행동하는 집단적 편승 효과를 설명할 때 쓰인다. 쉽게 말해 자신의 생각은 대입하지 않고 남들의 말이나 행동을 무작정 따라 하거나 동조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20~30대는 대부분 집단 쏠림 현상이 심각한 상황이다. 불확실한 시대에 같이 공존하며 누군가 자신을 이끌어 주길 바라는 의존도가 강하게 나타까지 때문이다.

2. 레밍효과의 예시

- 우리 주변만 둘러봐도 레밍효과는 쉽게 찾아 볼수 있다. 우선 주식시작을 살펴보자.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과 의견은 무시한 체 집단이 함께, 또는 유튜버에서 말하는 정보나 증권가의 전문가의 한마디에 무조건 그 주식을 사고팔고 하는 행위가 있다. 자신의 힘으로 종목을 분석하고 연구해야 하는데 다른 사람만 믿고 투자해 손해 보기 십상이다. 창업시장에서도 레밍효과는 나타나고 있다. 예전에는 치킨집 옆에 치킨집이 생기더니 이제는 커피집 옆에 커피집이 생겨나고 있다. 다른 사람이 시작하니 무조건 좋아 보여서 특색 없는 창업만 계속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작년까지만 해도 아파트 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랐었다. 너도 나도 지금 당장 사야 된다는 생각에 무지성 투기가 이어졌고 그 결과 아파트는 높은 가격을 형성했다. 하지만 올해는 금리 인상으로 인해 아파트 가격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 그때 고점에 샀던 사람들은 레밍 신드롬의 피해자가 될 뿐이었다. 

3. 넛지 효과란?

- 넛지란 상대방을 팔 꿈치로 슬쩍 찌른다 또는 주위를 환기시킨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국 경제학자 리처드 세일러와 법률가 캐스 선스타인은 넛지에 대해 부드러운 개입으로 인해 그 사람의 선택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즉, 우리가 소비자를 억지로 설득하지 않더라도 결정할 수 있게 하는 좋은 방법이란 뜻이다. 이 넛지 효과는 마케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나이키는 미국 어느 지역에 농구 골대 모양의 쓰레기통을 도입했고, 쓰레기 수러율을 높이는 효과와 기업이미지를 더 좋게 만드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또한 우리가 흔희 지하철에서 볼 수 있는 문구도 넛지 효과에 속한다. 계단을 이용하면 수명이 연장된다 와 계단을 이용하면 몇 칼로리가 소모된다 와 같은 문구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 글을 본 사람들은 한번쯤 계단을 걸어가는 자신을 상상해 보았을 것이다. 또한 남자 화장실에 소변기에 파리를 그려 넣음으로써 변기 밖으로 소변의 튀는 경우가 대폭 줄었다는 사실도 넛지효과에 속한다. 하지만 이 넛지를 악용하는 경우들도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손해를 볼 수 있는 주의 사항을 아주 작게 표시하거나 유료 이용을 마치 무료처럼 보이게 하여 구매하게 만드는 경우들이 악용하는 사례로 볼 수 있다. 이것처럼 넛지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역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다. 일상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복잡성, 기술의 변화 등으로 우리는 선택권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일방적인 주장보다는 부드럽고 유연하게 접근하는 넛지의 기술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다면 보다 다양한 기회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